온라인 서비스의 기초를 세우기 위한 가설 수립 상품

온라인 서비스 가설 프로그램


앱 서비스, 웹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서비스 기획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많은 앱/웹 실패 사례를 분석해 보면, 그 시작이 서비스 기획의 실패 또는 부실인 경우 많습니다.

시장에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많은 앱과 웹이 있고, 사용자는 앱/웹 프로그램이 아니라 그 앱/웹이 제공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단지 더 좋은 코딩, 더 편리한 UI 이상 사용자가 그 앱/웹을 이용하는 근본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앱 서비스, 웹 서비스의 사용자 생태계의 시작을 서비스 가설로 시작해야 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이미 개발되고 운영되고 있는 앱과 웹을 써보고 평가하는 것이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미래 서비스가 개발되어 운영될 때의 사용자 니즈와 만족의 형태가 어떤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단계의 기획 상품은 신규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하려 하거나 기존 운영 중인 온라인 서비스 성장이 정체 된 기업에게 매우 유용한 서비스 전략 기획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앱과 웹 개발에 들어가기 전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여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검증 가능한 유효한 가설과 구체적인 청사진(로드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체 과정은 MVP(최소 기능 제품)를 기준으로 약 1.5개월 가량 소요될 것을 예상합니다.



이 기획 프로그램이 필요한 기업

  • 신규 온라인 서비스 아이디어는 있지만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막막한 기업

  • 기존 온라인 서비스의 성장이 정체되어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는 기업
  • 수많은 경쟁 서비스 속에서 우리 서비스만의 차별화된 가치와 성장 전략을 찾고 싶은 기업



이 기획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단순한 서비스 아이디어를 넘어, 시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 가능하고 실행 가능한 '성공 가설'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 가설을 통해 향후 개발 및 운영의 기준이 될 구체적인 서비스 로드뱁을 제공하여,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 낭비를 막고 성공 확률을 높입니다.

       


전체 작업 프로세스 및 일정 (약 1.5개월)


1주 차: 현황 분석 및 목표 설정

  • 주요 활동
    • 서비스 관련 이해관계자 인터뷰
    • 기본 데이터 및 시장 자료 전달 받아 분석
    • 서비스 목표 구체화

모호한 서비스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단순한 "온라인 서비스 목적 및 목표"로 정의합니다. 

모든 서비스 팀원(관계자)이 동일하게 이해하고, 달성을 위한 무엇이 필요한지 명확히 인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업 내 서비스 니즈 및 사업 계획, 전략 등에 대한 빠른 파악을 위해 해당 서비스 관련 기존 데이터 및 시장 자료를 전달 받아 분석하는 작업을 합니다.) 


2주 차: 시장 및 경쟁사 분석

  • 주요 활동
    • 주요 경쟁 서비스 2~3곳 심층 분석
    • 최신 시장 트렌드 정리
    • 서비스의 기획 및 위협 요인 파악


시장 내에서 우리 서비스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사용자들이 이미 학습한 서비스 경험(UI/UX 등)은 무엇인지 파악하여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포인트를 발견합니다.


3~4주 차: 핵심 서비스 가설 수립

  • 주요 활동
    • 핵심 타깃 사용자(Persona)정의: 우리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할 사용자는 누구인지 구체적으로 묘사.
    • 온라인 서비스 핵심 가치 정의: 우리 사용자에게 제공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지 명확히 함.
    •  검증 가능한 핵심 가설 수립: "만약 우리가 A기능을 B 방식으로 제공한다면, C라는 타깃 사용자는 D와 같이 행동하며, E라는 서비스 이용 목적을 달성할 것이다." 같이 구체적 가설을 수립.


프로그램 동안 분석된 모든 자료를 종합하여, 우리 서비스의 성공을 이끌 가장 중요한 전략적 가설을 도출합니다.  

이 가설은 데이터로 검증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5~6주 차: MVP 전략 및 로드맵 작성

  • 주요 활동
    • 수립된 가성을 검증하기 위한 MVP(최소 기능 제품) 전략 수립
    • 개발할 기능의 우선 순위 로드맵 작성
    •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한 사용자 여정 정리
    • 최종 결과 보고 (필요 시 워크숍 진행)


가설 검증에 필요한 최소한의 핵심 기능과 서비스 방식을 정의하여, "무엇을, 어느 정도로 개발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결과물

가설 프로그램 완료 후 결과물로

  • 서비스 사명서
  • 온라인 서비스 가설
  • 핵심 사용자의 서비스 여정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결과물과 함께 추가적으로 다음의 것들이 만들어집니다.

    • 서비스 시장 분석서 (트렌드 및 주요 경쟁사 분석)
    • 핵심 사용자 설명서
    • 서비스 기회/위협 요


이러한 결과물은 약 6주에 걸친 기획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며, 최종적으로 정리하여 제공됩니다. 



핵심적인 가설 프로그램 차별점

가설 프로그램은 '어떤 앱 또는 웹을 만들까'에 대한 기술적 기획서가 아닙니다. 그보다 상위 전략 단계인 '온라인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하여 사용자를 만족시키고, 최종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서비스 기획서이자 서비스 기준서입니다. 


  • 앱/웹 개발 기업이 아닌,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는 기업을 위한 맞춤형 기획 프로그램입니다.
  • 이를 통해 기대 매출은 극대화 하고, 개발 및 마케팅에 소요되는 비용은 효율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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