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비즈니스의 비전에 대하여

온라인 서비스 부티크 비전



비전 시작과 바탕

2013년  시작한 사업은 자본 및 인력 문제로 실패했습니다. 이 당시 준비 했던 "사용자의 행동 벡터 기반 개인화"를 다른 비즈니스 영역에서 재 도전하려 합니다.


이  비즈니스의 핵심은 데이터(정보), 데이터 처리 시스템(뇌의 인지 방식), 그리고 이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에서 개인화에 있었습니다.



경험과 성장

광고 회사 인턴 이후 사회 경력의 시작을 대기업에서 마케터로 했습니다. 그 당시는 이통 5사가 3개사로 개편되는 시기로 경쟁이 심한 시기였습니다. 또한 기술적으로 3G 개념이 나오고 기존 음성망에서 데이터망으로 바뀌는 시기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저는 마케팅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 확보와 로열티 향상을 고민하면서 '태도와 행동'을 연구했고, 광고/홍보를 통해 '정보의 입력 순서와 노출 반복에 따른 학습 변화'에 대한 통찰을 얻었습니다.   


이후 대기업의 경직성과 전문가로 성장에 한계를 느껴 A부터 Z까지 경험할 수 있는 중소/스타트업으로 이직을 합니다.

당시 국내 인식 상 하향 이동이기도 했고, 대기업 때 부서 비용보다 작은 매출의 기업이기에 물리적으로도 다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온라인 광고, 서로 다른 매체의 콘텐츠, 특히 리얼 3D 스타트업에서 경험은 그간 사용자 인지와 데이터 구성에 대한 더 풍부하고 깊은 통찰을 얻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외주 개발 프리랜서를 하지 전 직접 자본을 대고 시작한 온라인 서비스 사업에서 경험은 기획에서 개발로 이어지는 전반적 과정에 심도 있는 역할과 경험을 할 수 밖에 만들었습니다.



공학과 경영학 융합

저는 공학을 하다가 수능을 다시 보고 경영학과에 들어갔습니다. 1학년 때는 공학과 다른 사고 방식으로 장학금도 놓치는 경험을 합니다.

물론 경영학에서도 회계학과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금융에서의 사고 차이를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공학 때 경험과 경영학 때 경험을 통합하여 사고 체계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을 하고는 했습니다. 그래서 SNS는 신호 회로나 분자 구성,  일의 진행은 벡터로 인식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비즈니스 설계나 서비스 기획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결과 "행동 벡터 알고리즘"이라는 독자적 개인화 추천 방법론을 발전시켰습니다.



계획 비즈니스 요약

온라인 상 사용자의 선택 행동은 (1)학습된 인지 방식, (2)플랫폼의 구조적 특성, (3)플랫폼 내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의 연속적 영향 아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향후 비즈니스를 크게 두 축으로 잡았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전문적 기획 제공

플랫폼을 사용자의 태도와 행동을 만드는 '고밀도 상호작이 일어나는 온라인 상 가입 집단'으로 정의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합니다.

서비스 가설을 바탕으로 플랫폼에서 고객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설계를 제공하고 실행을 관리/감독합니다.


사용자 데이터 분석 BtoB시스템 제공  

온라인 서비스이기에 더욱 더 경쟁과 가치, 니즈와 욕구 등은 데이터로 파악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데이터가 발생하는 환경과 데이터를 측정/저장하는 체계(구조 또는 맥락)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을 준비중입니다.    

  • 플랫폼 - 서비스 환경 데이터 계
  • 페르소나 - 사용자 데이터 계
  • 이용 피드백 - 상호작용 데이터 계




비전 요약

"사용자의 선택 행동을 이해하고, 개발 사용자를 변화시키는 개인화와 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통해 경쟁 우위와 수익성 지원합니다"

각 온라인 서비스 특성 맞춤 데이터 계를 바탕으로 고객사 서비스에 대 가설 수립부터 출시 후 성과 검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기업을 목표합니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서비스 데이터 라벨링/주석 시스템 제공을 계획합니다.


제공 기획 서비스는 크게 3유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경쟁 전략 기획 - 서비스 환경 정보(데이터) 기반 서비스 전략 설계
  2. 목적 서비스 기획 - 가설 및 페르소나 바탕 정책/구조/기능 설계 
  3. 운영 기획 - 가설 검증. 데이터 바탕 서비스 진화 설계


아직 3개의 데이터 계를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 데이터 시스템은 개발 전입니다.

우리는 장차 이 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각 서비스별 데이터 라벨링과 주석 서비스를 통해 최적으로 서비스 전략 및 전술에 대한 다양한 리포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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