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에서 우리의 역할

 우리 온라인 서비스 부티크는 기업의 앱 또는 웹 서비스 사업이 성공적으로 계획되고 실행 될 수 있도록 각 단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업의 투자 규모와 상관없이, 소규모 스타트업 팀의 애자일 프로젝트부터 대기업의 대규모 프로젝트까지, 우리 기획 부티크는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전 과정에 걸쳐 전략적인 기여를 합니다.



서비스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온라인 서비스 부티크의 역할

하나의 온라인 서비스가 계획되고 성공적으로 개발/운영되기까지 회사 내 여러 단계 의사 결정과 다양한 부서의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우리 온라인 서비스 부티크는 이러한 복잡한 과정 속에서 다음과 같은 주요 단계 별 핵심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목적/목표 설정

기업의 온라인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기반으로 우리는 온라인 서비스 진행을 위한 명확한 목적과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합니다. 

단순히 앱과 웹 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온라인 서비스가 시장에서 어떤 포지션에 위치하고 변화할지,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가치를 강화할지 등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 내부의 투자 여력, 개발자 구성, 팀별 업무 구분, 정책 결정 등의 다양한 제약 조건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서비스 기획에 반영하여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와 실행 방안을 설정합니다.

이는 서비스 기획의 시작점이자 서비스 가설 수립의 근간이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가설 수립 

우리는 온라인 서비스 목적과 목표를 바탕으로 시장 및 핵심 사용자 기반의 서비스 가설을 수립합니다. 이는 단순히 "어떤 앱을 개발할까?"가 아닌, "어떤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하고 지속 가능할까?"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담습니다. 


서비스 가설은 다음의 요소를 반영합니다.

  • 사용자 만족과 가치 :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는 문제 해결 방법과 이에 대한 만족의 정도를 정의합니다.
  • 서비스 경쟁 우위 : 시장에서 유사 서비스 대비 차별 포인트를 분석/설계하고, 우리 서비스만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 서비스 침투와 확산 : 온라인 서비스가 시장에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확산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 사용자 학습 알고리즘 : 사용자가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익숙해지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고려하여 MAU/DAU를 향상 시킵니다.
  • 수익화 과정 :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익 모델을 구체화합니다.


우리의 서비스 가설은 동적인 기획을 지향합니다. 시장의 변화와 경쟁 서비스의 업데이트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적인 서비스 안정성과 수익성 유지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가치 구체화 - 앱/웹 개발

서비스 가설에서 수립된 사용자 만족 및 가치를 실 앱/웹으로 구현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은 서비스 기획 관점에서 서비스 가설을 시장에 실현하기 위한 전술적 실행 단계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 기획 부티크는 서비스 기획 내용이 개발의 명확한 기준이 되도록 서비스 정책, 구조, 기능을 구체화합니다.


우리 기획 부티크는 서비스 기획자가 앱과 웹 개발에 대한 일정 수준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 개발 과정에서 서비스 가설이 올바르게 반영되도록 관리 및 감독합니다. 

이는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의 차이를 명확히 인지하고, 각 과정의 목표에 최적화된 결과물을 도출하는 데 기여 합니다. 



서비스 운영 관리/감독

이 단계는 온라인 서비스 가치를 실제로 제공하고 실현하는 과정에서 매출을 발생 시키게 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부티크는 서비스 운영과 관리가 비즈니스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합니다. 매출은 개발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서비스 운영과 관리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기획 부티크는 단순히 앱/웹을 개발하는 것을 넘어, 기업이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를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점유율과 매출, 이익 달성을 위한 서비스 운영 및 관리에 집중합니다.   

또한, 서비스 가설의 측정 지표와 서비스 목적/목표 달성 진행률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에 의해 서비스 가설은 수정/보완 될 수 있고,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서비스 관리/감독을 위한 데이터 설루션 개발 및 제공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 업무 비중

우리 온라인 서비스 부티크의 핵심은 "온라인 서비스 가설 수립"에 있습니다. 

이 가설은 기업의 비즈니스 목적 및 목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야 하며, 이후 앱/웹 개발 및 운영 과정에서 끊임없이 지침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서비스 기획자가 개발 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는 않더라도, 서비스 가설이 개발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관리/감독합니다.

서비스 운영 단계에서는 더 말할 나위 없이 서비스 기획의 관리/감독 역할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 온라인 서비스 부티크는 온라인 서비스의 시작부터 끝까지, 즉 '목적/목표 설정'부터 '가설 수립' , '가치 구체화' 그리고 '가치 제공 및 실현'의 전 과정에 걸쳐 핵심적인 기여를 하며, 이를 통해 고객사의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성공을 견인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 소개 및 목표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앱/웹 기획 방법 및 타당성 기준

온라인 서비스 기획 방법 - 기획 프레임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