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부티크 목표와 사명 그리고 소개

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

우리는 사용자 니즈에 대한 만족을 기반으로 온라인 서비스의 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획을 지향하는 팀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연결하고 통합합니다.

1차적으로 서비스 목적과 시장을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여 유기적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2차적으로 이러한 시스템이 실제 사용자와 만나 상호작용 한 결과를 분석하여 가설을 수정/보완하여 최적의 서비스로 진화 시킵니다.


우리는 이러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기존의 온라인 서비스와 관련한 기획에서 과감히 벗어나 새로운 시각과 협업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기존의 화면 설계, UI 중심 설계가 아닌,

서비스 플랫폼의 방향성과 지향점, 서비스가 타깃하는 사용자 특성과 경쟁 상황에 맞추어 다양한 데이터 관련 기술과 앱/웹 기술, 가상화 기술, 사용자 인지 및 인문학/사회학적 지식을 통합한 유기적 솔루션의 제공을 지향합니다.


2025년 7월5일 현재,

아직은 실험적으로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서비스 기획팀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관련하여 충분히 효과적인 기술 또는 지식을 가진 인재가 있다면 당연히 함께 할 것입니다.


이를 이해 간략히 우리의 과업에 대한 소개와 목표, 사명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누구인가? :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혁신 그룹

우리는 온라인 서비스 연구, 기획, 설계, 운영 관리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최적으로 서비스를 구현하는 전문 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입니다.


우리의 기획은 앱 서비스, 웹 서비스 개발을 위한 설계를 넘어,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구조적 설계와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진화 시키는 핵심 활동이라 정의 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 사용자의 숨은 니즈와 욕망을 과학적으로 해석하고, 서비스가 스스로 성장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여 최고의 사용자 경험과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실현합니다.  


우리의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결과,

사용자가 만들어내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 이용 가치를 사용자 스스로가 이용을 통해 형성하는 조형 시스템을 제공하는 전략 기획 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팀의 핵심 철학

우리는 모든 온라인 서비스를 수많은 데이터로 이루어진 하나의 데이터 좌표계로 인식합니다.

그러기에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은 데이터의 흔적(로그, 클릭, 이동, 댓글 등)이며, 이런 흔적으로 사용자의 바램과 만족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지도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역할은 이러한 데이터 지도를 정밀하게 만들 수 있도록, 또한 분석하여 최적의 사용자 행동 패턴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만족을 극대화 하는 서비스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핵심 역량과 차별점

아직 핵심 역량과 차별점이 실현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많은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에 대한 기반 및 과정 설계는 완료되었기에 글을 작성합니다. 우리가 서비스 기획 부티크 팀을 하려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경험과 이론 그리고 설계는 끝났기 때문입니다.


단순 만족을 넘어 사용자 조형으로 

사용자를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수동적으로 이용하는 대상이 아닌, 원하는 서비스의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을 나타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설계하고 유도하는 조형 시스템 관점으로 접근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서비스의 개성과 차별점을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 행동은 사용자 스스로 서비스 충성도 높은 그룹으로 변화하는 과정이 됩니다.

   

이러한 조형 시스템은 인지와 가상화, 행동 결과 등에 대한 다양한 이전의 실험과 학술적 자료에 기반하여 구축될 것입니다.


기획서가 아닌 실행 시스템 제공

서비스 가설 기반 앱 또는 웹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기획서가 아닌, 

서비스 가치 향상과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한 사용자 분석과 실행에 기반이 되는  독자적인 데이터 시스템을 개발하여 고객사 서비스에 직접 연결합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가 운영되는 과정에서 전략적, 전술적 포인트를 서비스 운영/관리자가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단순히 문서로 된 전통적 기획 산출물로의 문서를 넘어,

실시간 반응하고, 작동하고, 검증하는 '살아 있는 시스템'으로 

최적의 사용자 행동을 형성하고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는 강력한 실행 도구입니다.     


앱/웹 개발이 아닌 플랫폼 기획과 관리에 대한 압도적 집중

기획 가치를 극대화 하기 위해 연구, 설계, 실행 관리에 모든 역량을 집중합니다. 

앱과 웹 개발은 고객사 또는 외부 전문 파트너사에 위임합니다. 우리가 설계한 청사진이 한 치의 오차 없이 구형되도록 관리하며 서비스 진화와 성공을 위한 과정을 보장합니다.



서비스 데이터 세트

우리는 다음 세 가지 계층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서비스가 스스로 진화하는 학습 구조를 설계합니다. 

이를 우리는 이 설계 모델을 3계층 데이터 프레임워크라 합니다.


개인 데이터 계층(Personal Data Layer)

사용자 개인적 행동 및 선호, 인지 흐름 등이 형성되는 데이터 세트를 의미합니다.


상호작용 데이터 계층(Interaction Data Layer)

각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면서 형성하는 사용자 간의 관계, 커뮤니티 내 행동의 결과 형성되는 데이터 세트를 의미합니다.


서비스 환경 데이터 계층(Service Environment Data Layer)

각 앱과 웹의 메뉴, UI, 기능, 적용 기술, 콘텐츠 배치 등의 서비스 이용 환경적 요소에 의해 발생되는 데이터 세트를 의미합니다. 



우리 팀의 역할 : 제공 기획 서비스

우리는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잠재된 가치를 발견하고, 서비스의 지속 가능한 진화를 설계하여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창조하는 기획을 제공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화면 설계가 아닌 '데이터 과학', '인지 알고리즘' 경지로 끌어올려, 가장 정교하고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 설계의 표준을 제시하는 팀이 되려 합니다.


이러한 방향성에 다음의 기획 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컨설팅

  • 사용자 행동 데이터 및 인지 데이터 분석
  • 고객 심리 분석 및 페르소나 정의
  • 최적의 사용자 경험 프로세스 설계

고객사의 의도한 서비스에 기반하여 목표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온라인 여정을 제공 드립니다. 


과학적 서비스 기획 및 설계

  • 서비스 시장 분석 및 경쟁 서비스 데이터 분석 
  • 서비스 가설 수립 및 검증 방법 
  • 기능 정의 및 서비스 우선 순위 제공

 과학적 기획 방법론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서비스 구조 및 기능을 가설을 기반으로 설계 제공합니다.


실행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기획안의 실시간 데이터 검증을 위한 시스템 제공
  • 의도된 사용자 행동 유도를 위한 '사용자 조형' 계획 실행
  • 테스트 및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선 자동화 운영 프로세스

이 부분은 앱 또는 웹 개발과 연결되는 부분으로 고객사 또는 고객사가 선정한 외부 개발 기업과 면밀한 협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아직은 우리 부티크에서 운영하는 데이터 플랫폼은 설계 준비 단계에 있습니다.  

테스트 버전은 AI 에이전트를 통해 개발될 예정이며, 이 AI 에이전트 고도화 및 관리/진행을 할 추가 팀원을 합류 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기준 사용자 조형 계획, 서비스 테스트 및 개선 자동화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서비스 진화적 파트너십 프로그램

우리는 팀은 앱/웹 개발 납품 후 서비스를 떠나거나, 유지/보수 측면의 운영을 지원하는 형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측면의 서비스는 서비스 경쟁 및 진화 측면에 많은 한계가 있음을 이미 보아 왔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경쟁사 프로젝트를 옮겨가면서 작업하는 일도 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기획은 그 성격 상 고객 기업의 서비스 가치와 경쟁 우위를 형성하는 자원의 핵심을 설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고객 기업과 긴밀한 파트너십으로 장기적인 서비스 성공을 지향합니다.

물론 고객이 원하지 않는다면 조정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  지속적 서비스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리포트 제공
  • 서비스 성장 단계에 맞춘 장기적인 기획 로드맵 관리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 내재화를 위한 교육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 드립니다.



서비스 기획자 소개

서비스 기획과 데이터 세트 설계, 행동 벡터 분석/추천 방법론을 기획한 본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는 기획자는 다양한 영역에서 20여년 더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수립부터 플랫폼 설계, 화면 기획, 데이터 기반 개인화 알고리즘 설계까지 서비스의 처음과 끝을 모두 책임지는 End to End 기획 전문가입니다. 


서비스 기획자 핵심 역량 및 경쟁력

다양한 시장과 미디어를 아우르는 깊이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통합적이고 유기적(시스템적 사고에 기반한)인 기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본질을 꿰뚫는 '전체적인(Holistic)' 플랫폼 기획 

누구에게는 보이는 화면을 넘어서 수익 모델과 시장 진입 전략, 성장, 수익성, 리스크 관리까지 고려한 체계적인 온라인 서비스 사업 분석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설계합니다. 

비즈니스 기획 > 서비스 기획 ) 기능/화면 설계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아이디어를 실제 동작하는 플랫폼으로 구현합니다.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과 '실행력'

10여년간 공연 서포터즈 플랫폼 창업을 통해 아이디어 구체화, 정부 지원 사업 선정, 개발자 협업, 론칭, 운영에 이르는 업무를 스스로 진행 시켰습니다.

개발 실패, 자금 부족 등 스타트업이 겪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며 얻은 노하우를 어떤 위기에서도 서비스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특히 실패에서 얻는 상호 보완적 역량의 협력 시스템, 가상화 조직의 필요성과 방법론에 대한 지식은 지금 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산업을 넘나드는 풍부한 프로젝트 경험

KTF/KT, GS, LG, LX, 암웨이, SGI 서울보증, 코트라, 파스토 뿐 아니라 스타트업, 중소기업들의 신사업/신규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획 다수 진행한 경험을 통해 보유 자원에 따른 전략적 서비스 설계가 가능합니다.

금융, 커머스, 콘텐츠, 물류, BtoB 시스템 등 특정 도메인에 국한되지 않은 넓은 시야와 적응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사용자를 설득하는 개인화 및 UX 전략

KT CIMP, 공연 추천 알고리즘, 영양제 추천 서비스 등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알고리즘 기획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연, 미디어 산업에서 쌓은 스토리텔링 및 페르소나 설계 역량을 UX에 접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넘어서는 사용자를 움직이는 선택 받는 서비스를 만듭니다.    


주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경험한 주요 프로젝트 몇 개를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신규 플랫폼 창업

공연 서포터즈 플랫폼 '서포트마이쇼'의 창업자이자 총괄 기회자이며 플랫폼 설계자.

부족한 자원과 인력으로 인해 반응형 웹으로 사용자/제휴 공연사/관리자 개발.

또한 데이터 확보의 한계를 넘어선 개인화 추천을 위한 행동 벡터 알고리즘 설계.


금융/대규모 시스템

OK 금융 그룹 대출 비교 서비스, KT 통합 마케팅 플랫폼(CIMP), SGI 차세대 플랫폼, LX 판토스 회계 전표 크라우드 전환, 코트라 무역 디지털 전환, 하우시스 구매 관리 시스템, 암웨이, GS 리테일 등에서 기획 총괄, PM, 기획자, 등 참여


콘텐츠/신사업

씨네 21 영화 크라우드 펀딩, 트루모바일 구전 마케팅 플랫폼 등 신사업 기획.

KTF 2.5G 멀티팩(국내 최초 데이터 기반 무선 통신 서비스) 체험단/체험과 론칭 및 운영.

과거 피처폰 게임, 화보, 웹 드라마, 커뮤니티, 운세 등 서비스 운영 및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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