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하는 우리 팀의 시작과 지향점

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 : 데이터 기반 온라인 서비스 혁신 가치 창출



왜 서비스 기획 부티크인가? - 우위 전략 기반 서비스 설계 팀의 시작

저희는 현재 온라인 서비스 기반 경쟁력 있는 개인화 플랫폼을 위한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은 사용자의 디지털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 단계에서부터 정교한 서비스 기획과 데이터 정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 기획 부티크라는 전문 팀으로 출발하려 합니다.


전통적인 앱/웹 기획에서 벗어나, 온라인 서비스 전략 수립부터 사용자 경험(UX),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설계까지 아우르는 온라인 서비스 전체 사이클을 통합하는 기획팀입니다.



서비스 기획 부티크의 역할과 차별점

저희 부티크는 고객 기업의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니즈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전략적 서비스 개념과 방향 수립, 구체화 그리고 필요 시 개발과 운영 지원까지 아우르는 전체 서비스 라이프 사이클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기획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SI/웹 에이전시 기획과 차별점

기존 SI 및 웹 에이전시의 기획은 개발 중심이라면 우리의 기획은 서비스 전략 기반 설계 및 구조를 중심에 둡니다.

이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SI 기업의 기획 : 서버에서 처리 되는 기능 로직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한 기획
  • 웹 에이전시 기획 : 화면 중심 사용자 UI 개발을 목표로 한 기획  

이러한 이유로 인해 SI와 웹 에이전시 기획의 산출물은 경쟁적 우위를 가진 사용자 가치를 지닌 서비스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작동되는 서비스, 트렌드에 맞는 서비스화 되는 경향성을 보이게 됩니다.

이는 후에 개발이 완료되고 실제 사용자에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점 클릭 점유를 하지 못하는 결과를 보이고는 했습니다.


그 동안 서비스 소유 기업에서 기획 경험과 SI, 웹 에이전시에서 서비스 개발에 투입되는 기획자 경험을 통해 다음의 기획 업무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기획 부티크의 주요 업무 내용

 

1. 서비스 비즈니스 니즈 도출 및 반영

다양한 신규 사업 기획 빛 대기업에서 여러 관여 팀 이해 관계 조정 등의 업무를 통해 표면의 요구의 내면의 니즈를 반영한 기획의 필요성을 인지하였습니다.

실제 경험한 많은 프로젝트의 실패 이유 중 하나는 고객 니즈 파악 실패에서 기인한다는 점이었습니다. 


  • 고객 기업의 온라인 비즈니스 목표 및 니즈 분석

우리는 고객 기업의 말하는 표현적 니즈와 내면의 니즈를 파악하여 적절한 기획을 제공합니다.

고객의 비즈니스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온라인 서비스 개요와 구조를 설계합니다.


2. 서비스 시장과 사용자 분석

상호작용 제품인 서비스의 가치는 상대적입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경쟁 시장 정의 및 사용자 규정을 위한 데이터 수집/분석은 매우 중요한 기획 과정이 되어야 합니다.

경쟁 서비스, 사용자 트렌드, 기술 동향 등은 사용자 또는 이용자 측면에서 피상적으로 진행되어서는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 전략적 서비스 포지셔닝 관점에서 서비스 할 시장과 사용자를 분석

이는 효율적인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구조를 구축하고, 효과적으로 서비스 시장에 침투하며, 사용자를 확장하기 위한 서비스 기획 실행의 걸음이 됩니다.


3. 서비스 목표 정의 및 전략 수립

시장과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행 가능한 서비스 가설을 수립한 후 이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저희는 진행합니다.

서비스 가설은 비즈니스 목적과 목표 달성 과정의 기준이며 방향점이 됩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명히 하는 것은 수 많은 시장과 기술적 대안에서 가장 적절한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선택을 도와줍니다.


  • 서비스 가설 수립 > 구체적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 가치와 이를 위한 핵심 기능과 정책

 의 과정은 고객 기업의 니즈가 반영된 차별화된 서비스의 시작입니다.

  

4. 구체적 서비스 설계

이 단계는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앱 또는 웹 개발 단계의 기획을 의미합니다.

저희 서비스 기획 부티크는 이름처럼 앱/웹 개발을 직접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단, 기획 관점의 지원은 제공합니다.


  • 서비스 사용자 여정 및 BA 설계 지원

개발을 진행할 SI나 웹 에이전시 기획자가 부족한 기획 부분인 서비스 비즈니스 아키턱처(BA), 목표 사용자 여정, 시각적 측면인 아닌 인지 측면의 UX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SI, 웹 에이전시 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필요 시 화면 흐름과 추가적인 앱/웹 정책, 구조 설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기반 사용자 상호작용 분석 및 보완, 개선, 확장

저희 팀은 고객 기업 매출이 개발이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 제공에서 나온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발 이상 운영에 대한 지원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 시점부터 서비스 이용에 따른 데이터 추출 지점과 사용자 행동 측정을 위한 트래킹 도구 삽입을 고려합니다.


  • 서비스 측정을 바탕으로 서비스 가치 향상 및 사용성 강화 > 서비스 경쟁력의 지속적인 향상 

앞에서 수립된 서비스 가설은 이번 단계에서 검증됩니다. 그리고 이 결과의 반영은 고객 기업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료가 됩니다.


유기적, 시스템적 기획의 지향

1단계에서 5단계까지 과정은 단순히 분리된 독립 기획 업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 기획 단계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시스템의 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각 요소들이 연결되어 서비스 경쟁력, 가치를 구현하게 됩니다.


또한 저의 팀은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행동에 벡터 성질에 기반한 초 개인화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는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개별 사용자의 만족을 더욱 향상 하는 결과를 보일 것입니다. 



팀 구성 계획

팀 구성 목표와 현실적인 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목표 또한 단계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팀 구성 목표


1 단계

서비스 전략 컨설팅이 가능한 수석 서비스 기획자, 인지적 측면의 서비스 UX 설계가 가능한 기획자, 데이터 전문가 이렇게 3인 구성을 첫 번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획자는 화면 설계자가 아닌 사용자 인지와 벡터 공간의 이해가 어느 정도 있는 기획자를 말합니다. 

인간의 감각 기관을 통한 정보가 뇌에서 어떻게 처리되는 지와 물리 공간의 일반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 대한 실행 능력만 있으면 됩니다.


데이터 전문가는 머신 러닝, AI 학습이 가능한 정도이면 됩니다. 데이터 전문가는 시장과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서비스의 데이터 모델을 설계하고 후에 SI나 웹 에이전시가 개발을 할 때 데이터 관련 업무를 지원하게 됩니다. 


2 단계

아직 여기까지는 구체적으로 생각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1단계 팀 구성도 현재로서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생각해 논 부분은,

서비스 구조 및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아키텍트, UX 디자이너 정도를 서비스 설계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로 생각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웹 에이전시 디자이너를 말하는 것이 아닌 디자인에 심리학적 인지 반응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의미합니다. 데이터 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디자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야 합니다. 

 

현실적 팀 상황

국내 실정 상 기획 분야에서 기획자라는 명칭으로 일을 하고 계시는 분은 많이 있지만, 실제 기획을 할 수 있는 기획자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단순 기획 문서라 정리되어 있는 문서 작업은 할 수 있어도, 왜 그렇게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음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AI 에이전트를 활용한 1인 기획팀이 될 것 같습니다.

AI 환각(할루시네이션)은 제어 가능하지만, 인적 환각 리스크(모르지만 안다고 여기는 현상) 회복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 결과 일부 업무에서 기획력이 부실한 기획자보다 AI와 협업하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적절한 인력이 나타난다면 바로 합류 제안할 것입니다.


비용 현실적으로 지금은 제 개인 프로젝트 뿐이기도 한 부분이 있기에 리스크 큰 모험은 하고 싶지 않은 마음도 한 부분에 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향후 목표

이러한 팀 구성 계획은 앞으로 행동 벡터 개인화 솔루션 때문이기도 합니다.


서비스 설계 단계에서부터 서비스 행동 벡터계를 구축하고, 실제 운영 데이터를 투영하여 행동 벡터 솔루션의 일반 모델을 정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부족한 인력은 업무 양을 늘리고 기획 작업의 질적 하락을 형성할 뿐 아니라 행동 벡터 솔루션의 오류를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AI 학습 비용도 현저히 늘리게 됩니다.


저희가 지향하는 기획은 단순히 트렌디 한 화면을 설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고객 기업의 서비스 비즈니스 성공 과정을 함께 하고, 데이터 기반 혁신적인 개인화 서비스 기획을 통해 각각 서비스 이용자 최적으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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