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하는 서비스 기획의 업무 지향

전통적 기획의 도태 시대, 기획 본연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최근 뉴스에 나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구조조정 소식, AI 도구 확산으로 기업 구조의 변화는 단지 기술 분야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획자의 역할도 과거와 다른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획자 업무


그 동안 기업에서 기획자는 상급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기획 문서화 하는 것이 주된 업무였습니다. 그러기에 전통적인 기획자 요구 사항은 스마트하지만 수동적이고, 조직 충성도가 높은 시키는 일을 투덜거리지 않고 열심히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기에

  • 상사의 취향에 맞는 말투와 논리 구성
  • 조직 문화와 상하 관계에 적용하는 순응성
  • 의사결정자의 생각, 느낌을 맞춘 문서 작성 능력

 이 전통적인 기획자 능력 평가 기준이 되었습니다.


이런 비공식적 감정노동에 가까운 능력이 실제적 기획 역량보다 더 중요시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 속에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기획 태도는 오히려 평가절하되었습니다.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된 이유

이런 전통적 기획 방식은 AI 등장으로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되었습니다. AI는 질문자 감정을 고려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AI는 논리적으로 정리된 질문 내용에 반응해야 합니다. 아니면 AI 대답 오류로 취급될 것입니다.


즉, 기획자가 상사의 눈치를 보기 위해 시간을 쓰는 대신,

업무 구조를 설계하고,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단위 업무를 쪼개서 질문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기획자가 단순히 문서 정리를 잘하는 보고서 작성자가 아닌,

문제를 파악하고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질 수 있는 구조 설계자가 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진짜 기획 역량에 대한 고려

우리가 지향하는 기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황 분석력 : 문제를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
  • 업무 구조화 능력 :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단계 별로 쪼개고 우선 순위를 정하는 능력
  • 질문 능력 : 효과적인 질문을 하고, 필요한 결과를 피드백 받을 수 있는 능력
  • 검증력 : 질문 피드백, 단위 과정 결과를 검토하고, 다시 정제하는 능력



우리가 생각하는 도태되는 기획자

일반적인 기획 루틴은 빠르게 AI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글을 정리하고 보고서를 만들고, 프리젠테이 문서화 하는 업무들은 이제 AI가 빠르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비용 측면에서 AI 월 30만원 정도면 3~5명의 일상적인 문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는 1000만원 이상 비용 절감을 의미합니다. AI는 비용을 절감해주면서도 작업 속도는 몇 배는 더 빠르기조차 합니다.  


단순한 지시 내용, 회의 내용도 잘 이해하지 못해 몇 일 이상한 일을 하는 기획자보다 프롬프트 한 줄로 바로 명확하게 대답하는 단순 기획 업무에서는 더 유능한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지양하는, 지향 기획자 유형과 다른 기획자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획자
  • 합의한 내용을 이행하지 못하는 기획자
  • 분석적 사고 없이 감정에 의존하는 기획자
  • 세부 업무를 분해하거나 구조화 하지 못하는 기획자 

 

위의 기획자를 우리는 기획을 하지 못하고, 기업에서 조직 정치를 하는 기업 부서의 담당자로 우리는 평가합니다.



우리의 기획 지향 방향

우리는 전통적인 기획자의 모습인 말 잘 듣고 수용적인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파악하고 구조화하여, 빠르게 이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시하고 실행하는 설계/관리자여야 한다 생각합니다.

  • 기획이란 감정 교류가 아니라 정확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 과정 설계다
  • 기획자는 문제 해결 실행 과정의 관리자이자, 과정 데이터 분석가이자, 과정 설계자이다.


우리는 항상 기획 본질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당신이 하고 있는 기획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그 기획이 AI보다 낫다고 자신할 수 있는가?'


우리는 상사나 고객의 의도나 감성이 아니라,

시장, 사용자, 데이터,전략에 기반한 수익성 및 경쟁 우위를 위한 기획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과 릴레이션쉽을 고려합니다.

고객과 협력이란 부분도 우리의 과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의 하나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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