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인 온라인 서비스 진행 과정에서의 서비스 기획 비중과 역할

온라인 서비스 과정에서 서비스 기획 비중과 역할

온라인 서비스 과정은 온라인 사업을 결정하고 서비스 방향/내용을 기획한 후 개발, 운영하는 전 과정을 의미합니다.

각 과정은 전문적인 기획/설계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 때 서비스 기획자가 진행하는 업무 및 이 업무가 각 단계별 기획/설계에 어떤 비중과 역할을 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획 측면의 서비스 과정은 앞서 언급한 아래의 내용에 따르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기획의 역할과 비중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온라인 서비스 기획 목적/목표 설정
  2. 온라인 서비스 가설 수립
  3. 온라인 서비스 가치 구체화
  4. 온라인 서비스 가치 제공 및 실현

 


1단계. 서비스 목표/목적 설정

이 단계에서는 주로 경영/마케팅 전략 기획자와 협업을 하게 됩니다.

경영 전략적 측면, 마케팅 전략적 측면에서 온라인 서비스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러므로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전략적 사고가 기획자에게 있어야 경영/마케팅 전략 기획 내용을 서비스에 담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 역량 비중 : 150% (기준 대비) - 기업 조직, 비즈니스 관점의 이해도 필요



2단계. 가설 수립 (핵심 역량)

가장 중요하고 큰 서비스 기획적 역량이라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서비스 기획의 핵심 역량이라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구조, 전략, 마일스톤을 설계합니다.


이러한 기획은 사용자 중심 문제 정의와 해결안 도출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용자 관점의 상상력과 분석력이 상당히 요구됩니다.

여기서 사용자 문제의 인식과 솔루션 기획의 내용을 가설 수립이라 부릅니다.


서비스 기획자 역량 비중 : 250% (기준 대비) - 서비스 문제 정의 및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기획 역량 



3단계. 서비스 가치 구체화 (기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앱이나 웹을 개발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가장 많이 접하고 알고 있는 단계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이 단계에서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 정책, 구조, 기능을 기획하여 앱/웹 개발 시 기준을 정립하게 됩니다.

또한 때때로 서비스 기획자는 앱과 웹이 개발되는 과정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앱과 웹 개발자(기획자 포함)는 서비스가 아닌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에 포커스 된 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서비스가 아닌 개발 지향/편의적 사고를 하게 됩니다.

이는 온라인 서비스 전체로 보았을 때, 서비스 가설의 실행이라는 측면에서 오차 발생 요인이 됩니다. 이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비스 기획자의 관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기획자 역량 비중 : 100% (기준) - 서비스 정책, 구조, 기능 설계

앱/웹 개발 시 서비스 기획자 참여 정도 : 대략 50% - 개발 진행 시 감독자 역할



4단계. 가치 제공/서비스 실현

실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이전 3단계까지는 서비스를 준비하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가 시장에 공개되고, 사용자 이용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서비스 기획자는 생성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가설을 검증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반영하여 서비스 가설을 보완합니다. 이 보완 과정에서 서비스는 개선되고 진화하게 됩니다.


앞서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 정책, 구조, 기능을 설계했습니다. 이 내용은 제공되는 앱/웹 서비스에서 발생되는 데이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운영 방식, 상호작용 내용 등도 발생할 데이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서비스 기획자는 개발에서처럼 운영 시에도 관리/감독을 하게 됩니다.


서비스 기획자 역량 비중 : 50%+α (기준 대비) - 서비스 운영 관리/감독

서비스 가치 제공 단계는 운영이 이루어지므로 전체 단계 중 가장 긴 단계입니다. 그리고 피드백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가 개발이나 서비스 보완 개발 등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을 보면 4단계 중에서 1단계부터 2단계, 3단계가 반복되는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기획자 역량 비중이 α가 추가되어 있는 것입니다.



요약

  • 1단계 : 비즈니스 전략적 맥락 파악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실무 업무 기간은 짧을 수 있어나 기획적인 높은 이때 역량이 요구 됩니다. 이 때의 결정이 이후 서비스 기획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 2단계 : 가장 서비스 기획적인 창의성과 논리력이 요구되는 단계입니다. 실제 서비스 설계의 핵심이 형성됩니다.
  • 3단계 : 일반 사용자가 보고, 이용하게 되는 앱과 웹으로 불리는 온라인 상 서비스 공간이 개발되는 단계입니다.
  • 4단계 : 물리적 서비스 프로그램이 아니라 실질적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 발생되는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 가설을 검증하고, 이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게 됩니다. 4단계는 전체 온라인 서비스 라이프 사이클 중 가장 길고, 또 이전 단계가 재 반복되는 시기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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