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 소개

왜 우리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를 이야기 하는가?

 

고객 기업이 외주를 활용하여 얻고자 하는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가 생각한 대답은 성과였습니다.

여기서 성과는 앱과 웹을 활용한 서비스를 통해 얻게 되는 점유율, 매출, 이익 등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개발 것인가에 앞서 왜 개발하고, 어떤 전략으로, 어떤 결과를 얻을 것인지 먼저 질문하고 답을 정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코드로 된 앱과 웹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서비스의 본질, 시장 경쟁력, 수익모델, 유저 성장 전략까지 감안한 기획을 생각합니다.



기존 기획 모델과 차이

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는 기존 SI 기획, 웹에이전시 기획과 다른 차이를 보입니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I 기획

개발 수주 및 검수 완료 중심

개발 용이성 기준 기획

요구사항 중심 기능 설계

개발 주도 기획 진행으로 서비스 및 비즈니스 전략과 다른 기획이 이루어질 수 있음.


웹에이전시 기획

 디자인 개발 납품 중심

UI/UX 구현 용이성

화면 중심 설계

디자인 주도 기획으로 경쟁 우위보다는 트랜드 팔로잉 기획이 이루어질 수 있음.


서비스 기획 부티크

온라인 서비스 성공 중심

서비스 시장 경쟁력, 수익성, 지속성

가설 기반 서비스 전략 설계

사업 포트폴리오 관점과 최선의 서비스 설계가 충돌할 수 있음.


서비스 기획 부티크는 사업 포트폴리오 및 전략 범위 안의 최선의 서비스 기획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보는 온라인 서비스란?

  • 스마트폰 앱과 웹 사이트는 서비스를 위한 기획 결과가 아닌 실험 장치입니다.
  • 온라인 서비스의 성공은 '기능'이 아닌 '가설'로부터 시작됩니다.
  • 가설은 시장, 사용자, 경쟁, 수익모델에 기반해야 합니다.  

 

개발된 앱과 웹은 가설 검증의 장이자 온라인에서 서비스를 위한 공간일 뿐입니다.

진짜 기획은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을 현실(시장)에서 실현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다운로드하여 설치, 작동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또는 웹 사이트 코드가 아니라, 이곳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이 온라인 상 상호작용을 통해 점유율과 매출, 이익 등을 올리기 위한 계획, 설계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핵심 과정

그래서 우리는 다음의 서비스 기획을 위한 핵심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1. 문제 정의 – 무엇을 풀고 싶은가? 시장은 어떤 신호를 보내고 있는가?
  2. 가설 수립 – 사용자 니즈, 경쟁 상황, 수익 가능성 기반 가설 설계
  3. 전략 설계 – 점유율, 매출, 이익을 위한 로드맵 구축
  4. 기능/UX 설계 – 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UX/기능 설계
  5. 개발·디자인 가이딩 – 실험 가능한 MVP 설계
  6. 데이터 기반 피드백 루프 구성 – 테스트, 측정, 개선 체계 마련


온라인 서비스 기획 과정은 1번에서 6번까지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서비스를 진화, 개선, 확산 시키는 것입니다. 

이 결과 온라인 서비스는 점유율을 확대하고, 더 높은 매출을 올리게 되며, 매출이 비용을 초과하여 이익을 발생 시키게 될 것입니다. 



왜 개발/디자인에서 벗어난 기획이 필요한가?

개발이나 화면 UI/디자인이 목적으로 매출을 올리는 기획의 경우 서비스 전략보다는 해당 에이전시의 수익과 매출을 위한 기획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 결과 수익성 있는 서비스 기획이 아닌 기능이나 화면 개발이 용이한 기획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개발은 잘 되었지만 서비스는 실패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개발, 화면 디자인을 하는 목적은 서비스를 통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입니다.

점유율, 매출, 이익이 없는 앱/웹 개발과 화면 디자인은 비용만 발생 시키는 기업 부담이 됩니다.


앱/웹 개발과 디자인은 온라인 서비스 진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기업이 서비스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경쟁 우위 확보, 가치 등 온라인 사용자 문제에 대해 경쟁 앱/웹보다 더 나은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개발/디자인은 서비스 전략의 실행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기서 개발/디자인에서 벗어난 기획이라는 의미는 우선 조건, 그 자체로 목적이 되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기획 철학

  • 서비스의 본질과 지속 가능성에 집중합니다.
  • 개발과 디자인은 우리의 전략을 구현하는 도구일 뿐입니다.
  •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설계합니다.
  • 내부의 열정이 시장 반응을 왜곡하지 않도록 설계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 부티크는 이런 팀에게 적합합니다.

"앱을 만들고 싶다"가 아닌

"온라인 서비스로 수익을 내고 싶다"고 말하는 팀


개발 디자인 외주가 아닌

사용자와 시장을 향한 서비스 전략필요한 팀


기획 서비스의 리디자인보다

창의적이고 차별적인 시장 진입 전략필요한 팀  



(협업 문의) adijo03@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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